서면브리핑

[문금주 원내대변인] 국민의힘의 부적격 인권위원 후보자 강행 추천, 국회가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247
  • 게시일 : 2025-08-27 16:03:41
문금주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국민의힘의 부적격 인권위원 후보자 강행 추천, 국회가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추천한 이상현·우인식 후보자의 국가인권위원 선출안을 모두 부결시켰습니다.

이는 인권을 수호해야 할 자리에 극우적 성향과 혐오의 이력을 가진 인물을 앉히려는 시도에 대한 국회의 분명한 거부이자, 국민의 상식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상현 후보자는 동성애 혐오 발언으로, 우인식 후보자는 전광훈 씨 변호 이력 등으로 이미 사회적 우려와 반대 목소리가 컸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민주주의와 인권의 최후 보루입니다. 그 자리는 특정 이념이나 정치적 코드에 맞춘 보은 인사가 아니라, 인권의 가치를 온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에게 맡겨져야 합니다.

국민의힘은 이번에도 자당의 이해관계와 극우 세력의 구미에 맞춘 인사를 강행 추천하다가 국회의 상식적 판단 앞에 철저히 외면당했습니다.

지난달에도 같은 이유로 자당 추천 인사를 철회하지 않았습니까? 두 번의 실수는 우연이 아닙니다. 국민의힘이 여전히 인권을 권력 나눠먹기의 대상으로만 보는 낡은 인식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도 인권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오직 헌법 가치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가 선출되도록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2025년 8월 2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