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여러분, 의원님들께 제 요청이 전달되도록 좀 도와주실수 있을까요? ㅠㅠ
---------------------------------------
[정책 검토 요청 메시지]
저는 현재 캐나다 거주중인 물리학 박사입니다. 양자기술 연구중에 있습니다.
물리학은 기초과학연구입니다. 대한민국은 기초과학 연구환경이 그리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물론 최근들어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같은곳에서 양자연구에 관심을 가져주기 시작했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일할 수 있는 장소는 대학 말고는 없는 닭장사회같은 느낌이고, 연봉도 캐나다나 미국에 비해 너무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한국 물가를보면 북미랑 그리 다르지도 않은데도요. 캐나다 미국은 양자기술을 이용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지만, 한국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저는 2010년에 캐나다 영주권을 얻었지만 대한민국에 과학기술을 언젠가는 기여하고싶어 캐나다 시민권을 신청하지 않아왔습니다. 물리학 석사학위를 2017년에 취득한후 한국에 돌아와 강원도에서 군복무를 하였고, “자원병역이행 명예증서” 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결혼을하고,
마음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캐나다 미국 기업들은 북미 영주권보다 시민권자들을 훨씬 선호합니다.
먹고사는것이 제일 중요한데 애국심만으로 버틸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주변 지인
(연구직)들은 진작에 시민권 취득하여 안정적인 생활중이지만,
저는 영주권 취득후
14년동안 의지를 굽히지않고 대한민국 국적을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말에 캐나다 시민권을 결국 신청하였습니다.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결과를 기다리는 이 순간에도 “괜히 신청했나”
생각이 들고,
대한민국 국민으로 남지 못하는것이 너무 슬픕니다.
한국으로 언젠간 돌아가서 기여하고 싶어서 한창 학업지식을 쌓는 기간에 학업을 멈추고 고국으로 돌아와 군복무까지 성실히 이행하였는데,
국적소멸이 되야하는것이 너무 답답합니다.
먹고살아야함과 가족과의 삶의 행복을 조금 누리고 싶은 마음이 국적 소멸의 대가를 받아야하는 일인가요?
한국 출생률도 낮지 않은가요? 첨단 기술 인력들도 빠지는걸 막아야하지 않을까요? 이중국적이 안보적으로 대한민국에게 그렇게 위협이 될수 있을정도로 대한민국이 안보 취약한 나라인가요? 까다로운 신청자격 조건도 괜찮으니 이중국적 허용 방안 좀 검토해주세요ㅠ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