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한민수 대변인]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을 기반으로 외교적 공간을 확대하고 주도적 역할을 펼쳐야 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202
  • 게시일 : 2025-02-08 22:32:11

한민수 대변인 서면브리핑 

 

■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을 기반으로 외교적 공간을 확대하고 주도적 역할을 펼쳐야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을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안전과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첫 임기때 시작한 노력에 계속 전념하고 있다”며 거듭 북미 대화 재개 의지를 밝혔습니다. 

 

북미대화 재개가 이 정부 들어 고조된 남북간 긴장을 풀어나갈 실마리를 도출해주길 기대합니다. 

 

미일이 조기에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일본이 적극적인 외교 행보를 보이는데 반해 우리는 과도기적 대행체제로 인해 동맹 간 전략적 조율에서 뒤처질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은 역내 안보를 위한 핵심 요소로 우리도 이를 기반으로 외교적 공간을 확대하고 주도적 역할을 펼쳐야 합니다. 

 

또한 한반도 문제의 핵심 이해 당사국으로서 대행체제로 인한 외교적 공백을 최소화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외교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특히, 북한 비핵화와 역내 안보 논의에서 우리의 국익이 제대로 반영되도록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초당적 협력과 체계적인 대응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2025년 2월 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